안녕하세요:) 루레렁입니다.
오늘은 협곡으로 온 미친소, 알리스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알리스타는 탱킹형 챔피언입니다. 그런데 왜 AP 알리스타냐구요? 재밌으니까요.
흔히 칼바람 나락에서 즐겜용으로 많이 사용하지만, 협곡에서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.
(미드 알리스타로 가는 경우도 있지만 팀원과의 화합을 위해 추천드리지 않습니다.ㅋㅋ)
시즌11에서는 아무도 모르시겠지만, 사실 알리스타의 모든 스킬에는 주문력 계수가 상당히 높게 붙어 있습니다.
아주 먼 옛날 알리스타 W+평타가 가능하던 시절에는 탑 패왕으로 불리기도 했으며,
프로 게임에서도 등장하기도 했습니다. 아주 이기적인 딜교환이 가능하던 시절이었죠.
하지만 지금은 라이엇에 의해 막혔으니 괜한 기대는 하지마세요!
지금부터 성난 소 알리스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"따라와!"
1. 스펠
a. 표식 + 점멸 (칼바람 나락 전용)
칼바람 나락에서는 표식만한 스킬이 없습니다. 특히 알리스타와 같은 뚜벅이에겐 말이죠.표식으로 적에게 다가가 원거리 딜러나 메이지 챔피언과 같이 체력이 약한 챔피언에게 "쿵쾅"을 날려줍시다.
b. 점화 + 점멸
협곡에서는 표식을 쓸 수 없는 노릇이죠.하지만 점화를 선택하여 딜을 최대한으로 높일 수 있도록 해주세요.순간 폭딜로 인해 상대가 녹아버리는 경우가 많이 나옵니다.
c. 순간이동 + 점멸
AP아이템을 들어도 알리스타의 궁은 물리 / 마법피해를 감소시켜 줍니다.
상대의 뒤에서 W로 적 딜러를 아군에게 토스한다면 그 전투는 승리!
2. 룬
AP 알리스타의 룬도 종류에 따라 많이 있지만, 저는 <지배-마법> 룬 조합을 선택했습니다.표식자로 상대에게 빠르게 다가가는 경우도 있지만, 초반 주도권 싸움을 위해 딜을 최대로 가져가기로 했습니다.2랩에서 W+Q+평타와 함께 감전만 터져도 상대방은 집에 돌아가야 하기 때문입니다.
<핵심 룬 - 지배>
a. 감전
위에서 말한 것처럼 초반 라인전에서 무제한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 입니다.
알리스타 스킬에는 주문력 계수가 높아서 초반 AP템에도 대미지가 상당합니다.
상대방 원거리 딜러가 W+Q+평타에 감전을 이미 체력이 반 이상 소진된 상태일 겁니다.
우리편 원딜의 센스있는 도움이 있거나, 두 번째로 성공할 경우 킬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.
b. 돌발 일격
알리스타는 어쨋든 W로 스킬 콤보를 시작하거나, 점멸+Q로 시작할 수 밖에 없습니다.
따라서 돌발 일격을 통해 추가 관통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.
c. 사냥의 증표
알리스타의 장점은 E스킬 또는 패시브로 킬관여를 쉽게 할 수있는데요.
포효가 중첩되면 아군에게 회복이 들어가기 때문입니다.
d. 궁극의 사냥꾼
끈질긴 사냥꾼과 고민하다 궁극의 사냥꾼을 선택했습니다.
물론 이동속도에 도움을 줘 로밍을 다니거나 라인에 조금 빠르게 복귀하는 것도 좋지만,
알리스타의 최대 장점은 궁극기입니다.
한타에서 궁극기의 유무가 알리스타의 본인의 삶과 죽음을 관장하기 때문입니다.
<보조 룬 - 영감>
a. 절대 집중
체력이 70%이상 적에게 피해를 더 주는 것인데요.앞에서 말한 것처럼 2랩 싸움에서 아주 도움이 많이 됩니다.
b. 주문 작렬
역시 스킬콤보에 대미지를 최대화하기 위함입니다.
마법 대미지이기 때문에 돌발 일격의 주문력 관통 효과도 얻을 수 있겠네요!
<파편>
a. 적응형 능력치 + 적응형 능력치 + 방어력
다른 룬의 효율이 별로 없습니다.첫 번째룬으로 스킬 쿨타임 감소를 선택해도 됩니다.하지만, 스킬을 자주자주 쓰는 것보다 한 번을 쓰더라도 정확한 콤보로 대미지를 쏟아붙는 것이 중요하므로적응형 능력치를 선택했습니다.
3. 스킬
패시브 (승리의 포효)
근처에서 적이 죽거나, 알리스타가 적 챔피언을 기절 혹은 이동시킬 때마다 포효를 중첩시킵니다. 최대치까지 중첩되면 근처의 모든 아군 챔피언과 자신의 체력을 회복시킵니다.
Q (분쇄)
알리스타가 땅을 내리쳐 주변의 적에게 피해를 입히고 공중에 띄웁니다.
*** 알리스타의 핵심스킬 2번째. "쿵쾅"에서 "쾅"을 담당하고 있습니다.
W (박치기)
알리스타가 적에게 박치기를 하여 피해를 입히고 적을 밀어냅니다.
*** 알리스타의 첫 번째 핵심 스킬!! 모든 것은 W부터 시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.
E (짓밟기)
알리스타가 근처의 적 유닛을 짓밟아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힐 경우 중첩을 얻고, 유닛을 통과해서 다닐 수 있게 됩니다.최대치까지 중첩되면 알리스타의 적 챔피언에 대한 다음 기본 공격이 강화되어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기절시킵니다.***E스킬의 장점은 유닛을 통과한다는 점입니다.이렇나 장점이 아이템 하나 & 룬 하나를 절약할 수 있죠.
R (꺾을 수 없는 의지)
알리스타가 거친 함성을 지르며 자신에게 걸린 모든 방해 효과를 제거하고 일정 시간 동안 적의 물리 및 마법 피해를 감소시킵니다.*** 궁극기도 타이밍이 중요합니다.모든 방해 효과를 제거할 수 있기 때문에, 적의 CC를 맞은 직후 사용한다면적의 스킬도 소모하고 본인은 더 강해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.
a. 스킬 트리 - 1 : W선마
마스터 순서 : W>R>Q>E
Q 선마도 좋지만, 주로 스킬 콤보가 W로 시작되기 때문에 최대한 쿨타임을 줄여줍시다.
기본적인 스킬 콤보는 W+Q+E+평+평+평 입니다.
생각보다 매우 강력합니다.
4. 템트리
<시작 아이템>
- 칼바람의 경우 아래처럼 양피지로 시작해주세요.
칼바람은 리안드리나 루덴의 폭풍이 좋습니다.
- 협곡에서 서포터를 할 경우 AP 서포터와 동일하게 시작하면 되겠습니다.
<신발>
a. 아이오니아 장화
스킬 쿨타임이 너무 길게 느껴지면 아이오니아 장화를 선택해주세요. (칼바람 나락)
b. 마법사의 신발
극딜 AP알리스타를 원하시는 분은 선택해주세요.
<핵심 아이템>
a. 리안드리의 고뇌 (신화급 아이템)
칼바람에서 효율이 좋습니다.
옹기종기 모여있기 때문에 W+Q에 다수를 띄울 수도 있고,
E스킬로 여러명에게 지속 피해효과를 입힐 수 있습니다.
b. 루덴의 폭풍 (신화급 아이템)
마찬가지로 칼바람에서 효율이 좋으나, 협곡에서도 가능합니다.
적 딜러를 한 번에 순삭할 때 유용합니다.
c. 마법공학 로켓 벨트 (신화급 아이템)
협곡에서는 표식이 없기 때문에 순식간에 상대와 거리를 좁힐 수 있는 것이 점멸 밖에 없습니다.
따라서 마법 공학 로켓 벨트로 거리를 좁힌 다음 W+Q 콤보를 시전해주세요.
d. 만년서리 (신화급 아이템)
요즘 메이지 챔피언에게 가장 인기가 좋은 아이템입니다.
알리스타와도 마찬가지로 조합이 좋은데,
W+Q 콤보 이후 만년서리로 적을 얼리고 E로 짓밟다 보면 또 스턴을 넣을 수 있습니다.
적이 깨어나는 순간 이미 적어 있죠.
<상황별 아이템>
a. 존야의 모래시계
알리스타의 경우 한 번 들어간 이후 다시 나오기가 쉽지 않습니다.
궁극기로 버티거나, 존야의 모래시계로 타이밍을 벌어주세요.
스킬이 한 바퀴돌면 W,Q등을 사용하며 살아서 돌아올 수 있습니다.
b. 리치베인
평타를 콤보에 섞는 알리스타 특성 상 효율이 나쁘지 않습니다.
예전 탑 알리스타의 경우 삼위일체를 들었으니 말 다했죠...
c. 불타는 향로
알리스타의 패시브로 아군의 체력을 회복할 수 있죠?
아군의 원거리 딜러가 잘 성장했을 경우 꼭 들어주세요.
d. 모렐로노미콘
적에게 힐러가 있거나 피흡 아이템이 있다면 들어주세요.
5. 마무리
휴~AP 알리스타는 재밌기도 하지만 정보가 많지 않아 직접 게임을 해보면서 작성해보았습니다.AP 대미지를 극대화하는 대신 체력을 포기하기 때문에 상대 서포터나 챔피언에 탱커가 많으면 생각보다 할 수 있는게 많지 않더라구요. 하지만 미드, 원거리 딜러를 순삭할 수 있으니 그것만으로 나쁘지 않았습니다.또, 초보자 분들은 W+Q 콤보가 익숙하지 않아 제자리에서 Q를 사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.W스킬의 거리를 항상 잘 생각해주시고 자신 없는 경우 W를 상대 챔피언 근처 미니언에게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.생각보다 쉽지는 않으니 잘 연습한 후 사용하시길 바라겠습니다. :)성난 황소를 제어하지 못 하면 어떻게 되는지 아시죠?!"누구도 날 막지 못해!!"
댓글